🍀 Unity
[C#] 배열
수구마
2025. 5. 30. 13:24
1. 1차원 배열
int[] a; //a는 null
int[] a = new int[8]; // a라는 이름의 8칸짜리 배열이 생김 (메모리를 할당)
int[] a = new int[8];
for ( int i = 0; i < 8; i++ )
Debug.Log( a[i] );
배열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각 타입의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.
int[] a = new int[8]; -----> {0,0,0,0,0,0,0,0}
숫자는 0, 문자열은 null이 자동으로 들어감
배열 초기화하는법
int[] a = new int[8] { 2, 3, 4, 5, 6, 7, 8, 9};
for ( int i = 0; i < 8; i++ )
Debug.Log( a[i] );
int[] a = new int[] { 2, 3, 4, 5, 6, 7, 8, 9};
라고 해도 상관없음
new int[8] 할거면 초기화할 값 8개를 적어줘야함
int[] a = new int[8] { 2, 3, 4, 5, 6, 7, 8, 9 };
int[] a = new int[] { 2, 3, 4, 5, 6, 7, 8, 9 };
int[] a = { 2, 3, 4, 5, 6, 7, 8, 9 };
모두 { 2, 3, 4, 5, 6, 7, 8, 9} 라는 배열을 똑같이 만들 수 있다
a[0] | a[1] | a[2] | a[3] | a[4] | a[5] | a[6] | a[7] |
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
2. 다차원 배열
int[,] a = new int[3,5];
a[0,0] | a[0,1] | a[0,2] | a[0,3] | a[0,4] |
a[1,0] | a[1,1] | a[1,2] | a[1,3] | a[1,4] |
a[2,0] | a[2,1] | a[2,2] | a[2,3] | a[2,4] |
int[,] a = new int[4,5];
for ( int i = 0; i < 4; i++ )
for (int j = 0; j < 5; j++)
Debug.Log(a[i, j]);
다차원배열은 32차원까지도 가능하긴 하다.
3. 가변 배열
배열 속의 배열
[]를 여러 개 사용함
int[][] a = new int[4][];
a[0] = new int[3];
a[1] = new int[4];
a[2] = new int[2];
a[3] = new int[5];
a[0][1] = 2;
a[0][0] | a[0][1] = 2 | a[0][2] | ||
a[1][0] | a[1][1] | a[1][2] | a[1][3] | |
a[2][0] | a[2][1] | |||
a[3][0] | a[3][1] | a[3][2] | a[3][3] | a[3][4] |
a라는 4칸짜리 배열이 각각 길이 3, 길이 4, 길이 2, 길이 5인 배열을 원소로 가짐
* 코드 가독성을 위해서는 섞어쓰는걸 비추천
foreach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컬렉션의 각 요소를 순회하면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반복문 또는 함수
string[] names =
{
"채원",
"은채",
"제니퍼"
};
foreach (string name in names) {
Debug.Log(name);
}
names라는 string배열의 모든 원소에 대해 Debug.Log(name);을 실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