🍀 Unity

[Unity] MonoBehaviour 클래스, 유니티 스크립트

수구마 2025. 6. 7. 16:13

유니티에서 C#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상속되는 MonoBehaviour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자!

MonoBehaviour 클래스는 유니티의 기본 클래스로, 게임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연결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, 시작과 업데이트 등의 이벤트에 대한 연결을 제공한다.

-MonoBehaviour 클래스의 주요 이벤트-

Start - 게임 오브젝트가 존재하기 시작할 때 호출됩니다(씬이 로드될 때 또는 게임 오브젝트가 인스턴스화될 때 호출).

Update -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. -> 일정한 간격이 아닐수도 있다

FixedUpdate - 물리 타임스텝마다 호출됩니다. -> 그냥 update보다 일정한 간격

OnBecameVisible 및 OnBecameInvisible -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러가 카메라의 뷰에 들어오거나 나갈 때 호출됩니다.

OnCollisionEnter 및 OnTriggerEnter - 물리 충돌 또는 트리거가 발생할 때 호출됩니다.

OnDestroy -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됩니다.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Background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float speed = 3;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
    }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
    }
}

public으로 선언한 변수는 유니티 Inspector 창에서 수정해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.

 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Background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float speed = 3;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
    }

    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transform.Translate(new Vector3(-1, 0, 0) * speed * Time.deltaTime);
    }
}

 

Time.deltaTime은 update와 update 사이의 텀이다.

Transform.Translate 는 게임오브젝트를 이동시키기 위한 함수이고 좌표값만큼 개체가 이동한다.

 

 
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1.1/Manual/class-MonoBehaviour.html

 

중요 클래스 - MonoBehaviour - Unity 매뉴얼

MonoBehaviour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Unity 스크립트가 파생되는 기본 클래스입니다. Unity의 프로젝트 창에서 C#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MonoBehaviour에서 자동으로 상속되며, 템플릿 스크립트를 제공

docs.unity3d.com